"홍보담당자 실무 역량 Level Up" 교육 소 개
구 분 |
내 용 |
교육목적 |
- 홍보업무(홍보 자체가 아닌)의 정확한 이해에 기반한 직무수행 능력 배양 |
학습목표 |
- 홍보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 · 특정주제(보도자료 작성, 위기관리 등)별 업무의 목적, 목표, 실행 방법 숙달 - 업무 중 시행착오 최소화 · 업무별 모범 사례 습득과 상세한 실행 방법 숙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 |
교육특징 |
-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내용(포괄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실행 방법) - 홍보업무 실행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 - 홍보업무를 처음 접하는 직원이 업무 중요성을 판단하는 능력 배양 - 특정주제(예. 보도자료 작성)별 상세 업무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
기대효과 |
- 홍보 업무 자체의 프로세스 이해 - 복귀 후 교육내용 즉시 적용으로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
교육대상 |
- 홍보 담당자 / 언론 담당자 / 지자체 언론·홍보 담당자 - 홍보팀 신입 - 홍보업무를 처음 맡은 직원 - 커뮤니케이션(사내·외 및 SNS) 담당자 |
타 교육과 대비 되는 특징
구 분 |
해당 교육 |
여타의 다른 교육 |
실무 적용성 |
높음 ·실무에 적용하는 실제적인 기술적 방법 제공 ·상세한 실행방법 위주의 교육으로 손쉬운 실무 적용 |
낮음 ·개념 수준의 포괄적 교육 내용 ·이론과 피상적인 사례 위주의 교육으로 실무 적용 어려움 |
교육 주제 |
핵심적 ·실제 현업에서 높은 중요도와 빈도의 주제 선정 |
포괄적 ·중요도와 빈도에 상관없이 주제만 많음 |
수강생 직급과 강의 내용 적합도 |
높음 ·실무자로에게 부여된 기획·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실행 방법 위주로 교육 |
낮음 ·임원이나 관리자급에서 다루는 포괄적인 홍보 기획·전략을 사례 위주로 교육 |
수강 편의성 |
높음 ·2일간의 집중교육 (업무공백이 작아 부담없는 수강) |
낮음 ·3일 이상의 풀타임 교육 (공백이 커 수강 어려움) ·1~2달 수차례 야간 교육 (매주 수강해야 하는 번거로움) |
업무능력 향상 수준 |
높음 ·개별업무 프로세스의 이해로 높은 업무능력의 향상 |
낮음 ·구체적 방법의 부재로 실질 업무능력 향상 저조 |
홍보담당자 실무 역량 Level Up
일자 |
시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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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 차 (7H) |
09:30 |
오리엔테이션 (명함 지참, 수강생간 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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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40 ~ 17:30 |
Ⅰ.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2. 홍보 이론 및 유형 3. 최근 홍보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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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효과적인 보도자료 제작 및 배포 1. 보도자료 기획·취재 실무 ·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 취재 프로세스 · 100% 게재되는 소재 발굴 · 첨부사진 및 통계(숫자)를 가공한 활용 · 핵심 메시지를 사내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법
3. 보도자료 배포 실무 · 전략적 보도자료 배포의 필요성 · 게재율을 높이는 배포 - 목적에 따라 배포시간을 조정해 게재율 높이는 tip · 배포자료 모니터링 - 기사 모니터링의 기술적 방법 - 담당자 혼자서 실시간 언론 모니터링 하는 기술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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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도자료 글쓰기 ·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 ·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 - 주제를 부각하는 제목(키워드)뽑는 법 -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 · 보도자료 주제 부각 ·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 -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 -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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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성공적인 언론대응 1. 언론 제공 자료 작성 원칙 · 자료제공 요청 대응 - 자료 제공시 유의해야 할 상세 사항 - 정보 제공시 소요기간과 정보 수준으로 기자 관리하는 법
3. 언론보도 피해 · 명예훼손, 초상권, 저작권 피해 · 언론 분쟁의 유형 및 해결 방법 - 정정보도, 반론보도, 언론중재위 활용 분쟁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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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보 발생시 대응 · 악의적/부정적 기사 게재시 해당 기자 관리 · 기사 밀어내기 - 네이버 뉴스 관련기사 묶임(클러스터링) 대응 t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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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실질적인 기업 위기관리 1.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 · 위기의 특징 - 기업이 처한 위기의 진행 과정 · 위기 탈출의 기술적 방법 - 위기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방법
3. 위기관리 성공, 실패 사례분석 · 사회적 이슈(맹목적 비난) - 사회적 이슈가 특정 기업과 연관되어 계속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사례(A사) · 오너 리스크 - 회사를 살리고 죽이는 오너의 말과 행동 사례(B사) · 서비스 불만 확산 - 책임있는 자세로 여론을 신속하게 잠재운 사례(C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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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언론, SNS 동시 활용으로 흐름 바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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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 차 (7H) |
09:30 ~ 17:30 |
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1. 언론보다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 · 기업 특성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 - 제조, 금융, 공기업, 서비스, 공공기관 등 업계 특성에 기반한 채널 선정 · SNS채널별 운영시 핵심 활용법 - 다수 채널 운용시 시너지를 위한 개별 채널 특화 전략 · 다수의 SNS채널을 혼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적인 방법 - 하나의 컨텐츠를 다채널로 배포하기 위한 통합 기획 및 기술적 방법 · 기업용 블로그 운용 상세(개설, 계정, 단일ID 단일IP, 소통 지수, 사보 대체)
3. 사사 제작 실무 · 외주 제작 - 소요비용, 기간, 인력과 홍보담당자의 상세한 실제 업무 범위 · 직접 제작 - 자체 제작시 프로세스와 제작과정에서 핵심 콘텐츠 확보 및 사실확인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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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프라인 사보의 강력한 힘 ·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구속력 - 반드시 종이 사보를 유지 및 확대해야하는 업종 · 사보의 위상 및 영향력 - 고객 접점을 활용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는 방안 · 사보 제작 - 기업에 특화된 주제 발굴, 직원 참여 증가 tip - 단 하루에 편집 디자인 수준을 월등히 개선하는 노하우 |
Ⅵ. 홍보업무와 김영란법 1. 청탁금지법 소개 2. 업무상 영향 범위 · 광고집행, 기자 응대, 사보 발행, 접대 - 포괄적인 홍보업무에 영향을 주는 법 조문과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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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업무 사진 촬영 1.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 · 보도사진(언론 배포용) · 내부 행사 사진(시무식, 주주총회 등) · 외부 행사 사진(직원 돋보이게 하는 방법) · 홈페이지·사보 사진(보도용과 다른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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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 ·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 -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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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 |
교 육 일 정
지역 | 교육일수 | 교육시간 | 5 월 | 6 월 | 7 월 | 8 월 | 9 월 | 10 월 | 11 월 | 12 월 | 교육비 | |
서울시 | 강남권 | 2 | 14H | 17 | 18 | 19 | 10 | 12 | 20 | 88만원(VAT포함), 비환급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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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권 | 2 | 14H | 28 | 5 | 22 | 18 | ||||||
교 육 안 내 서
교 육 장 위 치
구 분 | 교육장 주소 | |
서울시 | 강남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59 백암빌딩 3층 |
강북 |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89 정우빌딩 6층 | |
교육비 계좌이체 안내 : 신한 110-484-650920 이주형(기업홍보연구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교육생 수강 후기
만족도 조사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