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담당자 실무 역량 Level Up"  교육 소 개

구    분

내      용

교육목적

- 홍보업무(홍보 자체가 아닌)의 정확한 이해에 기반한 직무수행 능력 배양

학습목표

- 홍보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

   · 특정주제(보도자료 작성, 위기관리 등)별 업무의 목적, 목표, 실행 방법 숙달

​- 업무 중 시행착오 최소화

   · 업무별 모범 사례 습득과 상세한 실행 방법 숙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 

교육특징

-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내용(포괄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실행 방법)

- 홍보업무 실행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

- 홍보업무를 처음 접하는 직원이 업무 중요성을 판단하는 능력 배양

- 특정주제(예. 보도자료 작성)별 상세 업무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기대효과

- 홍보 업무 자체의 프로세스 이해

- 복귀 후 교육내용 즉시 적용으로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교육대상

- 홍보 담당자 / 언론 담당자 / 지자체 언론·홍보 담당자

- 홍보팀 신입

- 홍보업무를 처음 맡은 직원

- 커뮤니케이션(사내·외 및 SNS) 담당자

타 교육과 대비 되는 특징

구  분

해당 교육

여타의 다른 교육

실무 적용성

높음

·실무에 적용하는 실제적인 기술적 방법 제공

·상세한 실행방법 위주의 교육으로 손쉬운 실무 적용

낮음

·개념 수준의 포괄적 교육 내용

·이론과 피상적인 사례 위주의 교육으로 실무 적용 어려움

교육 주제

핵심적

·실제 현업에서 높은 중요도와 빈도의 주제 선정

포괄적

·중요도와 빈도에 상관없이 주제만 많음

수강생 직급과

강의 내용 적합도

높음

·실무자로에게 부여된 기획·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실행 방법 위주로 교육

낮음

·임원이나 관리자급에서 다루는 포괄적인 홍보 기획·전략을

  사례 위주로 교육

수강 편의성

높음

·2일간의 집중교육 (업무공백이 작아 부담없는 수강)

낮음

·3일 이상의 풀타임 교육 (공백이 커 수강 어려움)

·1~2달 수차례 야간 교육 (매주 수강해야 하는 번거로움)

업무능력

향상 수준

높음

·개별업무 프로세스의 이해로 높은 업무능력의 향상

낮음

·구체적 방법의 부재로 실질 업무능력 향상 저조

홍보담당자 실무 역량 Level Up

일자

시간

주요내용

1

(7H)

09:30

오리엔테이션 (명함 지참, 수강생간 인사)

09:40

~

17:30

 

Ⅰ.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2. 홍보 이론 및 유형

    3. 최근 홍보 트랜드

 

 

 

Ⅱ. 효과적인 보도자료 제작 및 배포

    1. 보도자료 기획·취재 실무

      ·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 취재 프로세스

      · 100% 게재되는 소재 발굴

      · 첨부사진 및 통계(숫자)를 가공한 활용

      · 핵심 메시지를 사내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법

 

    3. 보도자료 배포 실무

      · 전략적 보도자료 배포의 필요성

      · 게재율을 높이는 배포

        - 목적에 따라 배포시간을 조정해 게재율 높이는 tip

      · 배포자료 모니터링

        - 기사 모니터링의 기술적 방법

        - 담당자 혼자서 실시간 언론 모니터링

          하는 기술적 기법

 

 

 

2. 보도자료 글쓰기

   ·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

   ·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

     - 주제를 부각하는 제목(키워드)뽑는 법

     -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

   · 보도자료 주제 부각

   ·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

     -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

     -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

 

Ⅲ. 성공적인 언론대응

    1. 언론 제공 자료 작성 원칙

      · 자료제공 요청 대응

        - 자료 제공시 유의해야 할 상세 사항

        - 정보 제공시 소요기간과 정보 수준으로

          기자 관리하는 법

 

    3. 언론보도 피해

      · 명예훼손, 초상권, 저작권 피해

      · 언론 분쟁의 유형 및 해결 방법

        - 정정보도, 반론보도, 언론중재위 활용 분쟁 해결 방안

 

 

 

 2. 오보 발생시 대응

   · 악의적/부정적 기사 게재시 해당 기자 관리

   · 기사 밀어내기

     - 네이버 뉴스 관련기사 묶임(클러스터링) 대응 tip

 

Ⅳ. 실질적인 기업 위기관리

    1.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

      · 위기의 특징

        - 기업이 처한 위기의 진행 과정

      · 위기 탈출의 기술적 방법

        - 위기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방법

 

    3. 위기관리 성공, 실패 사례분석

      · 사회적 이슈(맹목적 비난)

        - 사회적 이슈가 특정 기업과 연관되어 계속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사례(A사)

      · 오너 리스크

        - 회사를 살리고 죽이는 오너의 말과 행동 사례(B사)

      · 서비스 불만 확산

        - 책임있는 자세로 여론을 신속하게 잠재운 사례(C사)

 

 

 

 2.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언론, SNS 동시 활용으로 흐름 바꾸기

2

(7H)

09:30

~

17:30

 

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1. 언론보다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

      · 기업 특성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

        - 제조, 금융, 공기업, 서비스, 공공기관 등 업계 특성에

         기반한 채널 선정

      · SNS채널별 운영시 핵심 활용법

        - 다수 채널 운용시 시너지를 위한 개별 채널 특화 전략

      · 다수의 SNS채널을 혼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적인 방법

        - 하나의 컨텐츠를 다채널로 배포하기 위한

          통합 기획 및 기술적 방법

      · 기업용 블로그 운용 상세(개설, 계정, 단일ID

        단일IP, 소통 지수, 사보 대체)

 

    3. 사사 제작 실무

      · 외주 제작

        - 소요비용, 기간, 인력과 홍보담당자의 상세한 실제 업무 범위

      · 직접 제작

        - 자체 제작시 프로세스와 제작과정에서 핵심 콘텐츠 확보 및

          사실확인 tip

 

 

 

 2. 오프라인 사보의 강력한 힘

   ·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구속력 

     - 반드시 종이 사보를 유지 및 확대해야하는 업종

   · 사보의 위상 및 영향력

     - 고객 접점을 활용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는 방안

   · 사보 제작

     - 기업에 특화된 주제 발굴, 직원 참여 증가 tip

     - 단 하루에 편집 디자인 수준을 월등히

       개선하는 노하우

 

Ⅵ. 홍보업무와 김영란법

    1. 청탁금지법 소개

    2. 업무상 영향 범위

      · 광고집행, 기자 응대, 사보 발행, 접대

        - 포괄적인 홍보업무에 영향을 주는 법 조문과 대응 방안 

 

 

 

 

Ⅶ. 업무 사진 촬영

    1.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

      · 보도사진(언론 배포용)

      · 내부 행사 사진(시무식, 주주총회 등)

      · 외부 행사 사진(직원 돋보이게 하는 방법)

      · 홈페이지·사보 사진(보도용과 다른 접근)

 

 

 

2.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

   ·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

     -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

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




교   육   일   정

지역 교육일수 교육시간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교육비
서울시 강남권 2 14H 17 18 19   10   12 20 88만원(VAT포함),
 비환급 과정
강북권 2 14H 28   5 22   18    

교  육    안  내  서

교   육   장     위   치

교육비 계좌이체 안내 : 신한 110-484-650920 이주형(기업홍보연구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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