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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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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신청
과 정 명 - 도서관 홍보 실무역량 강화 연수 | ||||||||||||
교육개요 | ||||||||||||
교육기간 | 2일 | 교육시간 | 총 10시간 | |||||||||
교육장소 | 강남 교육장 | 교육문의 | (02)6095-6890 info@pr-edu.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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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 | 660,000원(VAT포함) | 환급여부 | 비환급 과정 | |||||||||
교육신청 | ▼ 페이지 하단 참조 ▼ | 기타사항 |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 | |||||||||
특이사항 | 소속기관 제출용 교육 참가(요청, 확인) 공문 발급 - 교육생 요청시 | |||||||||||
교육일정 | ||||||||||||
2025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교육일 | 16-17 | |||||||||||
교육소개 | ||||||||||||
구 분 | 내 용 | |||||||||||
교육목적 | - 효과적 도서관 홍보를 위한 담당자의 실무역량 강화 | |||||||||||
학습목표 | - 학술서비스 홍보 실무에 필요한 역량 확보 - 도서관의 활용 증진을 위한 홍보 방법(계획) 수립 및 실행 역량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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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징 | - 홍보 담당 직원이 업무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 제시 - 특정 업무(기획, 실행, 콘텐츠 생산, 저작권 분쟁 등)별 상세 업무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내용(포괄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실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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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 도서관 홍보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상세한 이해 -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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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 공공 도서관, 학교(초중고) 도서관, 대학 도서관
홍보담당자 - 사서, 행정직원, 관리자, 홍보업무 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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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 ||||||||||||
교육시간 | 내 용 | |||||||||||
1일차
(6시간) 10:00 ~ 17:00 |
- 오리엔테이션 (명함 지참, 수강생간 인사) - 네트워킹 (첫 날 커피 타임 등을 통해 교육생간 원활한 의견 교환의 장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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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 홍보의 이해 <공공부문 홍보와 민간부문 홍보의 명확한 차이 및 부문별 필요성 차이 인식> 1. 일반 홍보와 도서관 홍보의 차이점 · 대별되는 차이점에 기반을 둔 명확한 홍보 목표 설정 2. 홍보 이론 및 유형 · 정책홍보에 효과적인 홍보 이론 및 활용방법 3. 최근 홍보 트렌드 · 도서관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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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 홍보의 특징 <기관과 기관의 유형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홍보 방법> 1. 기관의 브랜드 파워 적극활용 · 언론에 대한 활용 방법 · 대중에 대한 활용 방법 2. 기관 분류에 따른 도서관 이용객 주요 관심 주제 및 효과적 홍보 포인트 · 공공 도서관 · 학교 도서관 · 직원 도서관 3. 최근 홍보 트렌드 · 학술정보 부문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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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집중적 홍보 1. 고객 분석 (도서관 통계분석 자료집, KERIS, 2018 활용) · 도서관 이용 목적 · 도서관 사용 형태 2. 도서관 이용 경험 뉴미디어 공유 실태 (채널별 ‘키워드’ 검색 및 분석) · 고객 접점별 이용 경험 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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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 홍보의 특성(정보 시각화)을 감안한 효과적 언론홍보 1. 보도자료 기획·취재 실무 ·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 취재 프로세스 · 100% 게재되는 소재 발굴 · 첨부사진 및 통계(숫자)를 가공한 활용 · 핵심 메시지를 사내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법 2. 보도자료 글쓰기 (포털 검색 결과의 월등한 향상) ·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 ·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 - 주제를 부각하는 제목(키워드)뽑는 법 -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 · 보도자료 주제 부각 ·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 -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 -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 - 검색 최적화 보도자료의 상세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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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 게재율 제고 <단순 정보 보도자료로 기획기사 만큼 게재 시키기> 1. 정책 정보의 시각화 (공공부문 적용 사례) · 표 : 복잡하고 방대한 숫자의 시각화 방법 및 사례 · 그래프 : 홍보 메시지를 극명하게 부각하는 유형(막대, 꺽은선, 원형, 누적 등) 선택 가이드 및 사례 · 인포그래픽 : 보도자료 첨부 자료가 언론사의 인포그래픽으로 가공되는 프로세스 및 사례 분석 (사례분석을 통한 보도자료 작성시 無비용 인포그래픽 활용 tip 제시) 2. 공공부문에서 가능한 시즌&사회 이슈 연계 (공공부문 적용 사례) · 계절 특성 : 기업 홍보 주제와 계절별 관심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 · 월별 이슈 : 대중 인식에 기반한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 · 사회 이슈 : 사회적 이슈에 편승해 대중의 관심도를 폭발적으로 끌어올린 사례 심층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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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의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 1. 채널별 특징 비교 - 사용자 의 채널별 인식 · Blog - 뉴스 등 획득 · facebook - 지인과 교류 · Instagram - 지인과 교류 · You Tube - 흥미 콘텐츠 획득 - 연령별 SNS 채널 활용 - 채널별 사용시간 순위 - 채널특성을 활용한 통합운영 2. 도서관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 - 채널 운영 목적 유형에 따른 사례 분석 · 정보전달 / 상호소통 / KPI달성 3. 채널 특성을 고려한 활용 4. SNS채널 성공 3원칙 - 니즈파악 / D원천소스 가공 / 솔루션 제시 5. 주제 유형에 따른 운영 TIP - 물리적 크기 · 大 : 도서관 건물, 서고 등 · 小 : 단행본, 이용자교육 서비스, 전산자료, 소프트웨어 등 - 지속성 · 오래 지속된 ... · 새로 시작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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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4시간) 10:00 ~ 14:00 |
■ 도서관 홍보를 위한 채널별 최적화 콘텐츠 제작 기법 1. You Tube - 자체 채널 운영과 콜라보 2. facebook - 반응 없는 채널 살리는 100% 검증된 방법 3. Instagram - 한 장의 이미지와 전체 게시물의 톤 조정 4. Blog - 상세하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검증된 유형 ■ 도서관 홍보 콘텐츠 제작과 저작권 1. 저작권의 이해 2. 저작권 침해 예방 - 부문(이미지, 영상, 음원)별 저작권 침해 사전 예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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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 채널의 시너지 창출 1. 오프라인 홍보 채널과 온라인 홍보 채널의 특성 비교 2. 상호 보완적인 콘텐츠 기획 3. 도서관의 지리적 위치 + 온라인 통합 홍보 성공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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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 사진 촬영 <사진 한 장으로 홍보 메시지 전달력 100% 높이기> 1.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 · 보도사진(언론 배포용) · 내부 행사 사진(시무식, MOU, 기념식 등) · 외부 행사 사진(기관장 및 직원 돋보이게 하는 방법) · 홈페이지·사보 사진(보도용과 다른 접근) 2.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 ·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 -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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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습 (게시물 작성) 1. 소통을 이끌어내는 콘텐츠 제작 및 게시 2.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제작 및 게시 3. 실습 결과물에 대한 강사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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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 | ||||||||||||
과정안내 (다운로드 - 아래 이미지 클릭) | ||||||||||||
교육신청
교육비 납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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