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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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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신청
과 정 명 - 공공부문 기관 및 정책 홍보 종합분석 1:1 자문 | ||||||||||||
교육개요 | ||||||||||||
교육기간 | 3일 | 교육시간 | 총 14시간 | |||||||||
교육장소 | 강남 교육장 | 교육문의 | (02)6095-6890 info@pr-edu.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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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 | 3,850,000원(VAT포함) | 환급여부 | 비환급 과정 | |||||||||
교육신청 | ▼ 페이지 하단 참조 ▼ | 기타사항 |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 | |||||||||
특이사항 | 소속기관 제출용 교육 참가(요청, 확인) 공문 발급 - 교육생 요청시 | |||||||||||
교육일정 | ||||||||||||
2025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교육일 | 6-7 (+1) |
22-23 (+1) |
21-22 (+1) |
10-11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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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소개 | ||||||||||||
구 분 | 내 용 | |||||||||||
교육목적 | - 정책홍보(민간과 다른)의 정확한 이해에 기반한 직무수행 능력 배양 | |||||||||||
학습목표 | - 공공기관 정책홍보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 · 특정 직무별(홍보계획 수립, 보도자료 작성, 언론관계, 여론 악화 대응, 성과측정, 대행사 관리)업무의 목적, 목표, 실행방법 숙지 -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 업무별 모범 사례 습득과 상세한 실행 방법 숙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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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징 | - 공공기관 정책홍보에 특화된 심층 사례분석과 커리큘럼(민간홍보, B2C 등과 전혀 다른 목적, 목표, 사례) - 대변인실, 홍보팀의 업무를 처음 맡은 직원이 업무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 제시 - 특정 업무(홍보기획, 보도자료 작서으, 기자응대 등)별 상세 업무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내용(포괄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실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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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 공공기관 홍보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상세한 이해 -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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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 정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준정부기관, 공단, 재단, 공기업,
기타공공기관의 간부 및 직원 (대변인실 직원, 홍보팀, 사업부서 홍보담당, 직속.산하기관 홍보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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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 ||||||||||||
교육시간 | 내 용 | |||||||||||
1일차
(6시간) 10:00 ~ 17:00 |
- 오리엔테이션 (명함 지참, 수강생간 인사) - 네트워킹 (첫 날 공동 점심식사 및 커피 타임 등을 통해 교육생간 원활한 의견 교환의 장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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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홍보의 이해 <공공부문 홍보와 민간부문 홍보의 명확한 차이 및 부문별 필요성 차이 인식> 1. 민간 홍보와 공공의 정책홍보의 차이점 · 대별되는 차이점에 기반을 둔 명확한 홍보 목표 설정 2. 홍보 이론 및 유형 · 정책홍보에 효과적인 홍보 이론 및 활용방법 3. 최근 홍보 트렌드 · 공공부문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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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 홍보의 특징 <기관과 기관의 유형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홍보 방법> 1. 기관의 브랜드 파워 적극활용 · 언론에 대한 활용 방법 · 대중에 대한 활용 방법 2. 기관 분류에 따른 국민의 주요 관심 주제 및 효과적 홍보 포인트 · 정부 중앙부처 · 지방자치단체 · 준정부기관 · 기타공공기관 · 공단, 공사, 재단 3. 최근 홍보 트렌드 · 공공부문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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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장님 관심 정책의 특별한 홍보기획 (공공부문 사례 심층분석) <특정 정책을 언론을 활용한 홍보를 통해 긍정적 여론을 조성 (정책 실행동력 부여)> 1. 긍정적 여론 확보 · 홍보 기획 단계에서 이해당사자 의견 및 국민 여론 확인 결과 분석 - 정책 실행에 우호적인 의견만을 여론의 반발없이 부각하는 방법 2. 이해당사자의 부정적 의견을 압도하는 홍보 기획 · 이해당사자를 건너뛰고 국민의 우호적 의견을 형성하는 방법 - 정책에 우호적인 여론형성이 먼저, 이해당사자 납득은 그 다음 3. 정책 담당자가 하는 우호 여론 형성의 주요 기법 · '메시지' 개발 - 정책 시행 목적(다수 정책의 유기적 연계 등), 수혜자, 파급효과 기반 · '전달' 방법 - 화자, 시기, 채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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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홍보(시각화 어려움)의 특성을 감안한 효과적 보도자료 작성 <홍보업무의 첫 단계 보도자료 작성> 1. 보도자료 기획·취재 실무 ·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 취재 프로세스 · 100% 게재되는 소재 발굴 · 첨부사진 및 통계(숫자)를 가공한 활용 · 핵심 메시지를 사내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법 2. 보도자료 글쓰기 (포털 검색 결과의 월등한 향상) ·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 ·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 - 주제를 부각하는 제목(키워드)뽑는 법 -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 · 보도자료 주제 부각 ·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 -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 -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 - 검색 최적화 보도자료의 상세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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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 게재율 제고 <단순 정보 보도자료로 기획기사 만큼 게재 시키기> 1. 정책 정보의 시각화 (공공부문 적용 사례) · 표 : 복잡하고 방대한 숫자의 시각화 방법 및 사례 · 그래프 : 홍보 메시지를 극명하게 부각하는 유형(막대, 꺽은선, 원형, 누적 등) 선택 가이드 및 사례 · 인포그래픽 : 보도자료 첨부 자료가 언론사의 인포그래픽으로 가공되는 프로세스 및 사례 분석 (사례분석을 통한 보도자료 작성시 無비용 인포그래픽 활용 tip 제시) 2. 공공부문에서 가능한 시즌&사회 이슈 연계 (공공부문 적용 사례) · 계절 특성 : 기업 홍보 주제와 계절별 관심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 · 월별 이슈 : 대중 인식에 기반한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 · 사회 이슈 : 사회적 이슈에 편승해 대중의 관심도를 폭발적으로 끌어올린 사례 심층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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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
배포 실무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읽어볼 수 밖에 없게 만들기> 1. 전략적 보도자료 배포의 필요성 2. 게재율을 높이는 배포 · 목적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시간을 조정해 게재율 높이는 tip 3. 배포자료 모니터링 · 기사 모니터링의 기술적 방법 · 담당자 혼자서 실시간 언론 모니터링 하는 기술적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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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5시간) 10:00 ~ 16:00 |
■ 성공적인 언론대응 <언론의 공격적 취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1. 언론 제공 자료 작성 원칙 · 자료제공 요청 대응 - 자료 제공시 유의해야 할 상세 사항 - 정보 제공시 소요기간과 정보 수준으로 기자 관리하는 법 2. 오보 발생시 대응 · 악의적/부정적 기사 게재시 해당 기자 관리 · 기사 밀어내기 - 네이버 뉴스 관련기사 묶임(클러스터링) 대응 tip - A사 사례 심층 분석 (기사 게재 수량 변동 추이 및 시간별 대응 현황 상세) - 기업별 적용 상세 제안 ■ 언론보도 피해와 구재 <공공기관에서 사용가능한 선택지 제시> 1. 명예훼손, 초상권, 저작권 피해 2. 언론 분쟁의 유형 및 해결 방법 · 정정보도, 반론보도, 언론중재위를 활용한 분쟁 해결 방안 3. 언론사가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압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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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질적인 기업 위기관리 <위기시 조직에서 가장 의존하는 부서는 대변인실(홍보팀)> 1.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 · 위기의 특징 - 기업이 처한 위기의 진행 과정 · 위기 탈출의 기술적 방법 - 위기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범용적 방법 2.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언론, SNS 동시 활용으로 흐름 바꾸기 · 중점 위기 대응 채널 선정 필요성 및 기준 3. 위기관리 성공, 실패 사례분석 · 사회적 이슈(맹목적 비난) - 사회적 이슈가 특정 기관과 연관되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B기관 사례 · 기관장 리스크 - 정책을 살리고 죽이는 기관장의 말과 행동 C기관 사례 · 정책 불만 확산 -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력한 의지로 신속하게 여론을 잠재운 D기관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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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의 효과적 활용 <홍보 담당자가 활용해야하는 정보 확산 채널로써의 SNS 운영> 1. 언론보다 효과적일 수 있는 SNS채널 활용 2. 기업 특성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 · 제조, 금융, 공기업, 서비스, 공공기관 등 업계 특성에 기반한 채널 선정 3. SNS채널별 운영시 핵심 활용법 · 다수 채널 운용시 통합 시너지를 위한 개별 채널 특화 전략 4. 다수의 SNS채널 혼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tip · 하나의 컨텐츠를 다채널로 배포하기 위한 통합 기획 및 기술적 방법 5. 기업용 블로그 운용 상세(개설, 계정, 단일ID 단일IP, 소통 지수, 사보 대체) 6. 통합 채널 믹스 성공 상세 분석 F사 사례 7. 채널별 성공 상세 분석 G, H, I사 사례 8. Facebook침체와 You Tube의 폭발적 성장에 따른 SNS별 역할 변화 현황 및 대처방법 · 현 운영 채널 콘셉 변경 필요성 및 트렌드에 충실한 방향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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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 사진 촬영 <사진 한 장으로 홍보 메시지 전달력 100% 높이기> 1.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 · 보도사진(언론 배포용) · 내부 행사 사진(시무식, MOU, 기념식 등) · 외부 행사 사진(기관장 및 직원 돋보이게 하는 방법) · 홈페이지·사보 사진(보도용과 다른 접근) 2.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 ·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 -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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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차 (3시간) 1:1 진행 |
■ 종합분석 및 자문 (1:1 진행, 일정 별도 협의) 1. 강사의 1:1 심층 인터뷰 · 소속 기관의 지향점과 현황(인력자원+예산+적극성 등)에 따른 제언 2. 특정 사업의 홍보 아이디어 및 세부 실행 방안 제언 3. 기관 대변인실(홍보팀)에서 주도하는 효과적인 홍보 마인드 함양 및 적극성 제고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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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 | ||||||||||||
과정안내 (다운로드 - 아래 이미지 클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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