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교육과정
- 홍보담당자 실무역량 Level Up
- 홍보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
- 홍보담당자 현업 분석/자문
- 언론홍보 실무역량 Level Up
- 언론홍보 역량강화 워크숍
- 언론홍보 현업 분석/자문
- 보도자료 작성 역량 Level Up
- 보도자료 작성 역량강화 워크숍
- 보도자료 현업문제 분석/자문
- SNS홍보 실무역량 Level Up
- SNS홍보 역량강화 워크숍
- SNS홍보 현업 분석/자문
- 사보/웹진 실무역량 Level Up
- 사보/웹진 역량강화 워크숍
- 사보/웹진 현업 분석/자문
- 위기관리 실무역량 Level Up
- 위기관리 역량강화 워크숍
- 위기관리 현업 분석/자문
- 보도사진 촬영 역량 Level Up
- 보도사진 촬영 워크숍
- 관리자 홍보 트렌트 워크숍
- 홍보기법 실무적용 워크숍
- 공공정책 홍보 역량 Level Up
- 공공정책 홍보 종합 분석/자문
- 홍보성과 측정 및 전략 Level Up
- 홍보성과 측정 및 전략 워크숍
- 홍보성과 측정 및 전략 분석/자문
- 유튜브 기획 실무역량 Level Up
- 유튜브 기획 역량강화 워크숍
- 유튜브 기획 현업 분석/자문
- 도서관 홍보 역량 강화 연수
- 스타트업 언론홍보 Level Up
- 홍보대행사 실무교육
- 교육청 홍보 실무역량 강화 연수
- 국방정책 홍보 역량 강화 연수
- 과정로드맵
- 교육신청
과 정 명 - 교육청(교육지원청) 정책홍보 실무역량 강화 연수 | ||||||||||||
교육개요 | ||||||||||||
교육기간 | 2일 | 교육시간 | 총 10시간 | |||||||||
교육장소 | 광화문 교육장 | 교육문의 | (02)6095-6890 info@pr-edu.co.kr |
|||||||||
교육비 | 600,000원(VAT 면세) | 환급여부 | 비환급 과정 | |||||||||
교육신청 | ▼ 페이지 하단 참조 ▼ | 기타사항 |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 | |||||||||
특이사항 | 소속기관 제출용 교육 참가(요청, 확인) 공문 발급 - 교육생 요청시 | |||||||||||
교육일정 | ||||||||||||
구 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광화문 교육장 | ||||||||||||
강 남 교육장 | 29-30 | |||||||||||
온라인 라이브 (ZOOM 활용) |
||||||||||||
교육소개 | ||||||||||||
구 분 | 내 용 | |||||||||||
교육목적 | - 교육청 홍보 담당자의 '교육 홍보 업무'에 대한 전문성 배양 | |||||||||||
학습목표 | - 교육청 및 학교 홍보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 · 특정주제(보도자료 작성, 위기관리 등)별 업무의 목적, 목표, 실행 방법 숙달 - 업무 중 시행착오 최소화 · 업무별 모범 사례 습득과 상세한 실행 방법 숙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 |
|||||||||||
교육특징 | - 경기도교육청 홍보자문위원회 부위원장(2019~2022) 강의 · 경기도교육청 홍보업무매뉴얼 감수(2019년 12월 발간) - 교육부, 교육청, 지원청, 학교 특성에 최적화된 연수과정 ·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연수원 '정책홍보미디어트레이닝'연수를 기반으로 개발된 연계 과정 · 경기도 교육지원청* '홍보역량 강화연수'를 기반으로 개발된 연계 과정 - 교육홍보업무 실행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 |
|||||||||||
기대효과 | - 교육청 홍보 프로세스 이해(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별 역할과
시너지) - 복귀 후 교육내용 즉시 적용으로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 |
|||||||||||
교육대상 | - 교육부, 교육청 대변인실 직원 / 교육지원청 홍보 담당자 / 지자체
언론·홍보 담당자 - 교육직 공무원 (장학관, 장학사, 교장, 교감, 홍보담당 교사) |
|||||||||||
커리큘럼 | ||||||||||||
교육시간 | 내 용 | |||||||||||
1일차 (5시간) 10:00 ~ 16:00 |
- 오리엔테이션 (명함 지참, 수강생간 인사) | |||||||||||
■ 교육정책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2. 홍보 이론 및 유형 3. 교육청의 교육 홍보와 민간기업의 홍보의 차이점 4. 교육청 홍보담당자의 자세 (대변인실, 사업 담당, 학교 등 기관별) |
||||||||||||
■ 효과적인 교육 홍보 보도자료 제작 및 배포 1. 보도자료 기획·취재 실무 ·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 취재 프로세스 · 공공기관 보도자료 100% 게재 시키는 방법 · 첨부사진 및 통계(숫자)를 가공한 활용 - 공개자료 활용 · 시행정책의 핵심 메시지를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법 2. 보도자료 글쓰기 (교육기관의 강점 200% 활용) ·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 ·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 - 기관(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를 부각하는 제목(키워드)뽑는 법 -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 · 보도자료 주제 부각 · 기관명을 활용한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 - 핵심키워드,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 -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 - 검색 최적화 보도자료의 상세 활용 |
||||||||||||
3. 보도자료 배포 실무 · 전략적 보도자료 배포의 필요성 · 게재율을 높이는 배포 - 목적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시간을 조정해 게재율 높이는 tip · 배포자료 모니터링 - 기사 모니터링의 기술적 방법 - 담당자 혼자서 실시간 언론 모니터링 하는 기술적 기법 |
||||||||||||
■ 성공적인 언론대응 1. 언론 제공 자료 작성 원칙 · 자료제공 요청 대응 - 자료 제공시 유의해야 할 상세 사항 - 정보 제공시 소요기간과 정보 수준으로 기자 관리하는 법 2. 오보 발생시 대응 · 악의적/부정적 기사 게재시 해당 기자 관리 · 기사 밀어내기 - 네이버 뉴스 관련기사 묶임(클러스터링) 대응 tip - A기관 사례 심층 분석 (기사 게재 수량 변동 추이 및 시간별 대응 현황 상세) - 기관별 적용 상세 제안 3. 언론보도 피해 · 명예훼손, 초상권, 저작권 피해 · 언론 분쟁의 유형 및 해결 방법 - 정정보도, 반론보도, 언론중재위를 활용한 분쟁 해결 방안 · 언론사가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압박 방법 |
||||||||||||
■ 효과적인 부정이슈 관리 1.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 · 위기의 특징 - 위기의 진행 과정 · 위기 탈출의 기술적 방법 - 위기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범용적 방법 2.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언론, SNS 동시 활용으로 흐름 바꾸기 · 중점 위기 대응 채널 선정 필요성 및 기준 3. 위기관리 성공, 실패 사례분석 · #스쿨미투 - 특정 사건의 시작~끝을 시간순으로 리뷰하며 올바른 대응법 제안 A기관 사례 · 사회적 이슈(맹목적 비난) - 사회적 이슈가 특정 기관과 연관되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B기관 사례 · 불만 확산 -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력한 의지로 신속하게 여론을 잠재운 D기관 사례 |
||||||||||||
2일차 (5시간) 10:00 ~ 16:00 |
■ 뉴미디어채널과 교육정책 홍보 1. 언론보다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 · 기관(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특성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 - 진행 사업 및 확보 예산에 따른 적절한 채널 선정 방법 · SNS채널별 운영시 핵심 활용법 - 다수 채널 운용시 통합 시너지를 위한 개별 채널 특화 전략 · 다수의 SNS채널 혼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tip - 하나의 컨텐츠를 다채널로 배포하기 위한 통합 기획 및 기술적 방법 · 기관용 블로그 운용 상세(개설, 계정, 단일ID 단일IP, 소통 지수, 사보 대체) · 통합 채널 믹스 성공 상세 분석 F사 사례 · 채널별 성공 상세 분석 G, H, I사 사례 · Facebook쇠퇴와 You Tube의 폭발적 성장에 따른 SNS별 역할 변화 현황 및 대처방법 - 현 운영 채널 콘셉 변경 필요성 및 트렌드에 충실한 방향 제시 |
|||||||||||
■ 홍보업무와 김영란법 1. 청탁금지법 소개 2. 업무상 영향 범위 · 광고집행, 기자 응대, 접대 - 포괄적인 홍보업무에 영향을 주는 법 조문과 대응 방안 |
||||||||||||
■ 업무 사진 촬영 1.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 · 보도사진(언론 배포용) · 내부 행사 사진(축제, 동아리 시연회, 기관장 부임) · 외부 행사 사진(학생 및 기관장 돋보이게 하는 방법) · 홈페이지·SNS 사진(보도용과 다른 접근) 2.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 ·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 -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 |
||||||||||||
※ 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 | ||||||||||||
과정안내 (다운로드 - 아래 이미지 클릭) | ||||||||||||
교육신청
교육비 납부
수강후기
게시물이 없습니다.